기아자동차에서 2007년 12월부터 생산하고 있으며, 후륜구동 기반의 프레임 바디 형식의 대형 SUV 자동차인 모하비 단종시기, 디자인(포토), 내부(실내)와 같은 정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디자인
- 모하비 단종시기
1. 모하비 외부, 내부 디자인
2차 페이스리프트 모델인 모하비 더마스터는 차량 전면부와 스티어링 휠 등에 신규 기아 엠블럼을 적용해 기아 RV 라인업에 브랜드 정체성을 완성했습니다.
디자인 특화 모델 그래비티는 라디에이터 그릴 테두리 등 실외 주요 장식에 블랙 유광 소재를 적용하고 블랙 우드 그레인 장식으로 실내를 마감하는 등 블랙 컬러 적용 범위를 확대해 강인한 인상을 표현했습니다.
후면부는 텔루라이드 양산차의 스타일에 상상력을 더해 완성됐습니다. 전면부 모습과 통일감을 주는 버티컬 큐브 리어 램프와 듀얼 트윈 팁 데코 가니쉬가 탑재됐습니다. 호불호가 나뉘는 기아차 엠블럼이 있어야 할 자리에 모하비만의 레터타입 로고가 들어선 점도 특징입니다.
내부 인테리어는 넓은 수평 지향 구조를 기반으로 고급스러움을 강조했습니다. 오크 우드 그레인 가니쉬, 최고급 나파가죽 퀼팅 시트, 간결하고 모던한 버튼의 센터페시아, 12.3인치 대형 클러스터와 네비게이션을 비롯해 운전자 설정이 가능한 입체 패턴 무드 램프가 적용됐습니다.
2024년형 모하비는 12.3인치 디지털 계기판이 기본으로 제공되며, 마스터즈 트림의 옵션 변동은 없고 마스터즈 기반 그래비티는 헤드업 디스플레이가 기본으로 변경됐습니다. 또한, 신설된 플래티넘 트림 기반 그래비티는 20인치 블랙 휠, 그릴 몰딩, 포그 램프 등 전용 사양이 탑재됐습니다.
2. 모하비 단종시기
2019년 5월, 기아 측에서 2세대 모델 개발은 없을 것임을 간접적으로 시사해 ‘진짜 모하비 단종되는 거 아니냐’는 소비자들의 불안에도 불구하고, 지난 6월 1일 2024년형을 출시했습니다.
해외 수출 모델의 경우, 2011년 북미에서 모하비 단종된 후 텔루라이드가 이어받았고, 말레이시아에도 판매 중이었으나 2019년에 단종돼, 현재는 러시아에서만 판매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모하비 단종설이 꾸준히 제기됐습니다.
텔루라이드 2세대가 국내에서 후속 모델로 출시할지는 미정이며, 모하비 중형 픽업트럭 TK1 개발 확정 등 파생 차량의 생산은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대형 전기 SUV EV9의 출시로 기아의 전동화 계획이 앞당겨지면, 모하비 단종은 필수불가결한 상황이 올 것이라 내다보고 있습니다.
◆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