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에서 1985년부터 생산하는 전륜구동 중형 세단이며, 아반떼와 함께 인기 차량인 8세대 신형 쏘나타 디엣지 출고기간, 하이브리드, 디자인(포토), 내부(실내), 같은 정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은 2023년 8월 7일 최신 정보로 업데이트 했습니다.>
- 쏘나타 디엣지 디자인
- 쏘나타 디엣지 출고기간
1. 쏘나타 디엣지 디자인
쏘나타 디엣지의 전면부 디자인은 헤드램프와 라디에이터 그릴, 에어 인테이크가 하나로 합쳐진 통합형 디자인으로 역동적이고 와이드 한 이미지를 강조했으며, DRL(주간주행등)은 차체를 수평으로 가로지르는 끊김 없이 연결된 심리스 호라이즌 헤드램프(수평형 램프)로 디자인해 현대차의 미래지향적인 패밀리룩을 완성했습니다.
측면부는 낮게 시작하는 프런트 엔드와 긴 후드가 패스트백 이미지를 연출합니다. 후면부는 리어 스포일러 형상의 가니쉬로 역동적인 인상을 갖췄습니다. 그리고 H 형상의 수평형 램프인 H 라이트로 전면의 수평형 램프와 함께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더욱 부각합니다.
나타 디 엣지의 내부 인테리어입니다. 각각 12.3인치의 디지털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구성된 디스플레이를 곡선의 형태로 연결한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를 최초로 탑재해 많은 관심을 모았습니다. 또한, 대시보드에 적용된 우드 패턴 가니쉬는 실내 공간의 수평라인을 강조하며 확장된 공간감을 제공하고, 기어 노브를 스티어링 휠로 옮긴 전자식 변속 칼럼으로 여유로워진 콘솔 공간은 넓은 수납공간을 제공해 편의성을 고려했습니다.
신형 쏘나타는 SDV(Software-Definded Vehicle) 기반의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와 전좌석 세이프티 파워 윈도우, 운전석 8-WAY 전동시트를 기본 사양으로 적용됐습니다. 특히, 최하위 트림부터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가 제공됩니다.
2. 쏘나타 디엣지 출고기간
업계에 따르면 2023년 8월 기준 현대자동차 쏘나타 디엣지 출고기간은 모델에 따라 2.0 가솔린 2~5개월, 1.6 가솔린 터보 4~8개월, 2.0 LPi 3~6개월, N 라인 2~5개월, 쏘나타 디엣지 하이브리드 6~12개월이라고 합니다. 구매하려는 소비자들이 늘수록 기간은 길어질 수 있습니다.
쏘나타 디엣지를 제외한 현대차, 기아의 내연기관 세단 모델 중 출고 대기 기간이 5개월 넘는 모델은 신형 그랜저(GN7)가 유일합니다. 할부금리 인상으로 인한 계약 취소, 차량용 반도체 공급난 완화에 따른 생산 정상화 등의 영향으로 신차 출고 대기 기간은 빠르게 단축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