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상 물집 생겼을 때 제거해야 하나요? – 관리 방법

화상 물집 생겼을 때 관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리를 하다가 손가락에 화상을 입어 물집이 생길 경우, 이 물집(액체)은 손상 부위의 피부 상피와 피부 아래 부위의 상피 사이에서 형성됩니다. 이것은 주로 상처를 보호하고 손상을 치유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적절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목차
  1. 화상 물집 생겼을 때 제거해야 하나요?
  2. 화상 물집 생겼을 때 제거 방법



1. 화상 물집 생겼을 때 제거해야 하나요?


화상 물집 생겼을 때 제거해야 하나요?



1.1 물집을 짜야 하나요?:
위에서 설명한대로 물집은 상처 부위를 보호하고, 치유하는 역할을 합니다. 왠만하면 짜지 않고, 자연 치유되게 놔두는 것이 상처가 덧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1도 화상 물집처럼 증상이 경미하고, 물집이 크거나 불편한 경우에 짜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감염 예방을 위한 청결한 환경에서 제거해야 합니다.

물집 제거는 감염 위험이 증가할 수 있으므로 통증이 심하고, 물집 주위에 감염 증상이 있을 경우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1.2 감염의 증상 주의:
물집 주위 피부 주위가 붓고 빨갛게 변하며, 부어오르거나 통증과 염증이 나타나면, 이는 감염의 초기 증상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의료 전문가와 상담해야 합니다.


1.3 물집 제거할 경우 손과 물집을 소독:
물집을 제거할 때는 먼저 손을 비누와 물로 깨끗이 씻고 소독해야 합니다. 또한, 물집 주위와 제거할 도구도 소독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물집 주위의 미생물을 제거하여 감염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병원에 내원하여 전문의의 도움을 받는 것도 방법입니다.


1.4 화상 물집을 자연 치유할 경우:
a.깨끗한 환경 유지: 물집이 형성된 부위를 깨끗한 상태로 유지해야 합니다. 먼지나 불순물이 물집에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하고, 필요하다면 부위 주위를 세정하여 감염을 방지합니다.

b.냉찜질: 냉찜질 위해 아이스팩을 사용하는 것은 염증과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얼음이 직접 피부에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천으로 감싼 아이스팩을 사용합니다. 10-15분간 가볍게 냉각합니다.

c.물집 보호: 물집 주위를 건조한 화상용 메디폼 밴드로 가볍게 덮어주어 보호합니다.


2. 물집 제거 방법


2.1 물집 제거 절차:
물집을 제거할 때 깨끗한 바늘을 사용하여 물집의 한 쪽 모서리에 작은 구멍을 만듭니다. 액체를 천천히 물집에서 빼낼 수 있도록 약간 압력을 가합니다. 물집을 제거할 때는 물집의 벽을 손상시키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2.2 제거 후 물집을 보호:
물집을 제거 후 상처를 깨끗하게 세척하고 화상 물집용 메디폼 거즈로 덮어서 보호합니다. 메디폼은 상처가 났을 때 붙이는 밴드입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밴드와의 차이점은 화상 메디폼은 습윤 밴드라는 것입니다.

상처를 수분기가 있는 상태로 계속 보호해주어 상처를 건조한 상태가 아닌 촉촉한 상태로 유지해 준다고 합니다. 이렇게 하면 상처가 마찰에 의해 자극도 받지 않고 물집 주위의 피부가 보호됩니다.


2.3 물집 제거 후 만지지 말 것:
제거한 물집 주변을 만지지 말아야 합니다. 물집 주위나 상처 부위에 미생물이나 먼지가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만지거나 비누로도 스크럽하지 말고, 보호 메디폼 거즈를 건드리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관련 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