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몸 내려앉음 자연치유, 영양제, 원인,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잇몸 내려앉음을 잇몸 퇴축 이라고 하는데요, 앞니와 어금니 쪽 잇몸에 자주 발생합니다. 다양한 원인에 의해 잇몸 조직이 상실되고 치아의 뿌리가 노출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보통 40세 이상의 성인에서 흔하게 발생하지만 20대에 치아 교정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잇몸 내려앉음 자연치유 및 원인
- 잇몸 내려앉음 치료
- 잇몸 내려앉음 영양제
1. 잇몸 내려앉음 자연치유 및 원인
잇몸이 내려 앉는 현상은 원인이 다양하고 그에 따라 치료도 다양합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잇몸 내려앉음 자연치유 되나요?’라고 궁금해하시는데, 안타깝게도 자연치유 되지 않습니다. 그 어떤 잇몸 약, 민간 요법을 써도 스스로 복구되지 않습니다. 한 번 내려가면 그 이후에는 반드시 치과 치료를 필요로 합니다. 그래서 조금이라도 내려앉을 조짐이 보이면 아래의 원인을 살펴보고 즉시 대처 및 치료해야 합니다.
◆잇몸 내려앉음 원인
<잘못된 양치질 습관>
양치질을 너무 강한 힘을 지속적으로 가하거나, 칫솔을 잘못 골랐거나, 잘못된 방법으로 하면 치아의 뿌리와 잇몸의 경계 부분이 패여 나갑니다. 이걸 치경부 마모증이라고 합니다. 치경부 마모증으로 인해 패인 부분이 깊어지다가 나중에는 잇몸도 같이 내려앉게 됩니다.
양치질을 너무 약하게 하여도 문제입니다. 치석이나 플라그가 제거되지 않으면 잇몸의 사이로 세균이 들어가게 됩니다. 이러한 세균은 독소를 배출하고 치아의 뿌리 부분에서 염증이 발생합니다. 이런 경우 치아를 잡고 있는 뼈에도 영향을 주고 잇몸에도 영향을 줍니다.
<이쑤시개 사용>
이쑤시개를 사용해서 과하게 긁어내는 습관도 잇몸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쑤시개는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치간 칫솔이나 치실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도한 교합>
이를 세게 무는 습관이 있거나, 이갈이를 하시는 분은 위에서 이야기한 치경부 마모증이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이로 인해 잇몸이 내려앉는 경우가 있습니다.
<교정에 의한 자극>
일반적인 교정의 경우 잇몸이 내려앉는 경우는 없습니다. 하지만 교정을 받는 과정에서 양치질에 신경 덜 신경 쓰는 경우가 있습니다. 혹은 드물지만 교정을 빠르게 과도한 힘으로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뼈가 못 버티고 녹아서 잇몸이 내려앉을 수 있습니다.
<비타민 C 부족>
비타민 C 결핍 시 괴혈병에 걸릴 수 있습니다. 괴혈병은 잇몸에 치명적인 영향을 줍니다. 요즘은 식사도 잘하고 종합비타민도 섭취하기 때문에 비티민 C 부족으로 인한 경우는 드뭅니다.
2. 잇몸 내려앉음 치료
예쁜 잇몸을 가지려면 내려앉음을 예방하거나 치료해야 합니다. 잇몸이 내려 앉은 원인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집니다. 잇몸 재생술, 교정치료 등을 할 수도 있고 치경부 마모증으로 치아가 시리다면 시린 증상 완화를 위해 불소도포, 시린이 치약을 사용, 패인부분을 레진으로 매꿀 수도 있습니다.
증상이 나타났다면 정기적으로 치과에 내원하여 스케일링을 받고 검진을 받은 후 의사 선생님과 치료계획을 세워 잇몸 퇴축이 더 이상 진행되지 않도록 해 주셔야 합니다.
3. 잇몸 내려앉음 영양제
이미 생겨버린 잇몸 퇴축은 어쩔 수 없지만, 잇몸이 선천적으로 약하거나 잇몸에서 피가 자주 나는 경우(약해진 경우)영양제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잇몸이 안 좋은 경우엔 영양소부족이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잇몸 내려앉음 영양제에 들어 있는 성분인 프로폴리스는 벌에서 만들어지는 항균 작용을 하는 화합물입니다. 우리에게 익숙하지 않은 물질이지만, 프로폴리스는 염증 완화와 항균과 항염 작용에 영향을 주며, 가치주염과 같은 잇몸 질환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영양제에 들어 있는 또다른 성분인 칼슘의 경우엔 뼈 건강뿐만 아니라 치아를 강하게 유지하는데도 도움을 줄 수있습니다. 우유나 치즈 등으로 섭취가 가능하지만 유당불이증있으신 분들은 우엉차 또는 영양제로 복용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관련 글